주식/주식분석

한국주식할 때, 필수로 사야하는 ETF (타이밍 보는 방법)

말식이 2022. 2. 24.

한국주식 필수 ETF

안녕하세요. 우크라이나 사태, 금리 인상기 정말로 한국 주식시장에 악재가 많은 요즘인데요. 금리 인상이나 이런 외부의 이슈가 터지면 한국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미국주식시장까지 빠져버려서 미국 주식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한국 주식시장의 수익률을 방어해주지 못하는거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한국의 주식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계좌에 꼭 가져가야 하는 ETF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ETF : 상장지수펀드로 특정 종목들로 구성된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놓은 상품, 주식과 같이 거래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한국 주식을 하는데 왜 이 ETF가 필요한지, 언제 사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왜 사야하는가? 

 

달러와 한국주식

 

 

어떤 ETF인지 알아보기에 앞서 한국주식과 달러 환율의 관계를 알아봐야하는데요.  절대 어렵지 않아요.

달러 환율이 오르면 한국 주식시장은 내리고. 한국주식시장이 오르면 달러 환율은 내려간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아주 쉽죠? 

 

왜 이렇게 움직이느냐 지금처럼 미국이 금리를 인상한다는 뉴스가 나오거나, 경제에 타격을 줄 이슈가 생기면 사람들이 한국 주식시장에서 빠져나가 안전자산인 달러에 투자를 하게되고 원화와 달러간의 교환 비율인 달러 환율은 올라가게 됩니다. 그 결과로 한국 주식시장은 하락하게 되는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한국주식을 할 때는 달러와 관련된 ETF를 꼭 가져가야 하는 것입니다. 한국주식이 하락 할 때는 달러가 오르기 때문입니다. 하락장에서 꼭 필요하겠죠?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도 있고, 하락을 방어하기 때문에 꼭 사야합니다. 

 

2. 어떤 것을 사야하고, 언제 사야할까? 

코스피와 달러선물 ETF 비교

한국주식시장이 하락 할 때, 달러는 오르기 떄문에 사야하는건 무엇일까요? 바로 미국달러 ETF인데요. 달러를 환전하면 되는데 굳이 ETF를 사는 이유는 미국달러를 환전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고 주식계좌에도 손실을 방어해주는게 보이기 떄문에 저는 미국달러 ETF를 추천합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아래의 파란색 차트가 2020년 6월부터의 한국 코스피 차트이고 위의 봉차트가 KODEX 미국달러선물 차트입니다. 코스피가 본격적으로 하락하기 시작한 2020년 6월부터 미국달러선물은 계속해서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미국달러선물 ETF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름 KODEX미국달러선물 KOSEF미국달러선물 TIGER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
시가총액 964억 355억 72억
6개월 수익률 2.28 1.97 3.99
올해부터 지금까지 수익률 0.20 0.21 0.19
1년 수익률 7.07 6.76 13.49
3년 수익률 2.85 2.17 4.55

 

레버리지 상품도 있으니 더 큰 수익률을 원하시면 TIGER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를 모아가셔도 됩니다. 

1년 수익률을 보면 일반상품은 7% 정도, 레버리지는 13%인데 작년 이맘때쯤 샀으면 지금의 손실을 어느정도 방어하거나 수익을 보고 있을 수도 있겠죠.

 

3. 언제 사야하는가? 

 

 

달러선물은 한국주식과 반대로 흐른다고 생각하고 한국주식이 많이 올랐거나 환율이 1000원 후반대 까지 떨어졌을 때, 모아가시는 것이 수익률을 극대화하는데 베스트인 것 같습니다.

 

2021년 6월처럼 주식이 많이 올랐던 시기에 미국달러선물을 사놨더라면 지금의 하락장에서 엄청 든든했겠죠.

다음 상승장의 끝무렵에 환율이 많이 하락 했을 때 미국달러선물 사셔서 다음 하락장을 준비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