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분석

시간외단일가란 무엇일까요?

말식이 2022. 3. 28.

시간외단일가란?

시간외단일가는 주식시장이 끝난 후 두시간동안 단일가로 거래할 수 있는 매매 방식입니다. 

*단일가는 투자자들의 주문을 모아서 적절한 가격대로 한번에 주문이 체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시간외단일가 주문 방식

시간외단일가 매매는 그날의 종가 가격부터 시작되고,

정규 시장처럼 상한가가 정해져 있습니다.

정규시장은 상한가가 ±20%로 정해져 있는데 반면 시간외단일가는 ±10%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날 종가가 10,000원이었다면 10% 위인 11,000원 초과해서 거래되지 않고 10% 아래인

9,000원 미만에서도 거래되지 않는거죠.

시간외단일가 매매 시간 때 10%가 올랐다면 시간외 상한가라고 말하고,

시간외단일가 매매 시간 때 10%가 떨어졌다면 시간외 하한가라고 합니다. 

 

16:00~18:00 두시간동안 진행되며 10분에 한번씩 단일가로 주문이 체결이 됩니다. 

총 두시간동안 12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이죠.

예를 들어 16시 00분부터 16시 09분 59초까지 사람들의 주문을 모두 모아서 정해진 가격대에서 

16시 10분에 거래가 동시에 체결됩니다.

또 다음으로 16시 10분부터 16시 19분 59초까지 주문을 받고 똑같은 방식으로 주문이 체결되는것이죠.

 

시간외단일가 거래방법

시간외단일가 등락률 페이지

보통 MTS 어플을 보면 시간외등락률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시간외단일가에 많이 오르고 내리는 특징 종목을 보고 호재, 악재 여부를 판단하고 매매하기도 합니다.

여러 투자자들이 일단 시간외등락률 메뉴에서 오르내리는 종목이 있는지 살펴보고

다음날에 파는 방식으로 단기매매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매매방식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왼쪽 정규시장 호가창, 오른쪽 시간외 호가창

시간외단일가의 호가도 정규시장처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가 메뉴를 열면 보통 시간외 호가를 볼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우선 내가 시간외단일가를 통해서 사고자하는 종목의 현재가 메뉴에 들어갑니다. 

시간외 호가창 메뉴를 켜서 일단 시간외단일가 호가를 확인합니다.

*시간외 호가창을 보면 예상가격과 예상수량으로 다음 10분 후 가격이 얼마에 형성될지 확인합니다. 

시간외단일가 역시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사려는 사람과 팔려는 사람이 없으면 매매가 안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문창을 열고 시간외단일가 주문으로 바꿉니다.

내가 주문하고자 하는 가격을 선택하고 주문을 넣습니다. 

많이 혼동하는 부분인데 시간외종가가 아니라 시간외단일가로 넣고 주문을 넣으셔야 합니다.

 

저는 보통 제가 사고 싶은 주식이 있는데 정규시장에 매수를 못했을 때 시간외단일가 매매를 통해 매수하곤 합니다. 

시간외단일가 거래전 주의사항

시간외단일가가 끝날 때 가격이 그날의 종가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야아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관심있게 보는 주식이 있습니다. 오늘 정규시장 종가가 10,000원이었고,

시간외매매 때 보니 11,000원까지 올라있어 저는 11,000원에 주식을 샀다고 칩니다.

그렇게 오후 6시에 11,000원으로 시간외단일가 매매가 끝이 났습니다.

그런데 내일 정규 시장 때는 10,000원으로 시작됩니다. 어떻게 된일일까요?

저는 10%나 손해보고 시작하는 겁니다. 

 

전날 시간외 단일가 종가가 11,000원에 끝났다고 해서 다음날 시가가 11,000원이 되는것이 아니라,

다음날 시가는 다음날 정규 시장 전에 장전 동시호가 시간 때 정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외단일가 매매 때 많이 오른 주식은 매수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분명 좋은 소식이 있었다면 다음날 나의 매수가격보다 더 높이 올라갈수도 있겠지만

더 낮은 가격에서 손해보고 시작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외단일가는 일 때문에 바쁘셔서 내가 사고싶은 종목을 못 샀을 때 쓰시고, 

시간외단일가를 통해 너무 많이 오른 주식은 그냥 눈길도 안주는게 좋습니다. 

 

ETF는 시간외단일가때 매매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ETF는 정규시장 이후로 유동성이 공급되지 않아 가격에 괴리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높은 가격이 매수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ETF는 정규시장에서 매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시간외단일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