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미국주식 ETF는 ISA계좌에서 담아야 하는 이유

말식이 2022. 3. 21.

미국주식ETF ISA 계좌에 담는게 유리합니다.

 

주변에 보면 미국주식에 직접투자하시고 그 이득에 대한 양도소득세 때문에 아쉽다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항상 미국주식은 일단 세금 때문이라도 ISA 계좌로 국내 상장 해외 ETF에 투자하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요. 

왜 해외상장 ETF(직접투자)보다 ISA계좌를 통한 국내상장 해외 ETF가 더 유리한지 말씀드리겠습니다. 

 

*해외상장 ETF는 SCHD, QQQ, VTI, SPY 같이 미국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ETF를 말합니다.

*국내상장 해외 ETF는 해외 주식시장이나 주식 종목에 투자하는 ETF를 말합니다.

KINDEX 미국S&P500이나 KINDEX 나스닥 100 같은 ETF를 말하는 것입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 상장된 모든 해외 ETF를 모두 국내 상장 해외 ETF라고 말합니다. 

 

2022년까지 ETF 세금 부과

2023년에는 세금면에서 더 유리해진다.

현행으로 볼 때 국내 상장 해외 ETF를 ISA 계좌에 투자할 시,

매매차익과 배당소득세에 대해서 200만원(서민형 400만원)까지는 공제되고 초과분에 대해서는 9.9% 분리과세 됩니다.

매매차익 200만원 배당소득 200만원이라면 총합이 400만원이니까 200만원은 공제되고 나머지 200만원은 9.9% 분리 과세해서 10만원 정도 세금으로 내게 되는거죠. (해외상장 ETF는 ISA계좌로 살 수 없습니다.)

 

일반 계좌에 해외상장 ETF에 직접투자할 때는 매매차익의 250만원까지는 공제되고 초과분에 대해서는 22%의 세금이 붙게됩니다. 해외상장 ETF는 손익통산이 적용이 되는데 종목들을 전부 매도해서 A종목에서 450만원 순익이 생겼고

B종목에서 250만원 손해를 봤다면, 총이익은 250만원이니 공제되어 세금은 안내도 됩니다.

그리고 해외상장 ETF의 분배금(배당금)은 15.4%의 배당소득세가 붙습니다. 

 

 

2023년부터 바뀌는 세금 부과

이것만으로도 국내 상장 해외 ETF에 투자하는게 세금면에서 유리한데 2023년에는 금융소득종합과세 개편으로

ISA 계좌로 미국주식 ETF에 투자하는게 더 유리해집니다. 

 

2023년부터는 ISA 계좌에서 국내 상장 해외 ETF로 매매차익을 봤을 때 무조건 비과세 혜택을 보게 됩니다. 

미국 주식 ETF 직접투자할 경우에는 매매차익의 250만원까지 공제되고 초과분에 대해서는 20%의 세금을 내게 되고

분배금(배당금)에 대한 세금은 15.4%로 유지됩니다. 

 

국내 상장 해외 ETF도 ISA 계좌 말고 일반 계좌로 투자시 매매차익 비과세 혜택이 없어지고

해외상장 ETF와 똑같이 250만원 공제 후 20% 세금 부과되니 꼭 국내 상장 미국 주식 ETF나

다른 해외주식 ETF에 투자하실 때는 ISA계좌로 투자해야 합니다.

 

잠을 편히 잘 수 있다.

주식 커뮤니티를 들여다보면 밤새 잠못드는 주식쟁이들을 많이 봅니다. 우리가 주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국내주식이든 미국주식이든 경제적 자유를 이뤄서 좀 더 편하게 살기 위함인데,

밤에 열려 있는 미국주식 보느라 주식 때문에 잠도 못자고 현실 생활에 타격을 줍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 같은 악재라도 터지면 속이 타들어가기 마련입니다.

해외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 ETF를 가지고 있으면, 잠을 자고 있으면 제대로 대응도 못하고

그렇다고 밤새도록 깨어 있는 것도 말이 안됩니다. 세금 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윤택한 생활을 위해서라도

오전시간에 거래할 수 있는 국내 상장된 해외 ETF를 사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