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분석

국내 2차전지ETF 비교 총정리

말식이 2022. 4. 11.

요즘 국내 2차전지 밸류체인을 보면 배터리, 2차전지 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동박 등의 기업까지

엄청 많습니다. 너무 많다보니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많은 종목들을 한번에 투자할 수 있는 2차전지ETF가 대안이 될 수 있겠죠?

2022년 4월 8일 KB자산운용에서 새로운 2차전지 ETF를 내놓았습니다.

새로운 ETF도 알아볼 겸, 국내 종목으로 구성된 2차전지ETF의 특징들을 비교해 보는 시간은 가져보려 합니다.

 

국내 2차전지ETF 소개 

국내 2차전지ETF 대표 종목

국내 2차전지 테마ETF는 KODEX 2차전지산업, TIGER2차전지테마, TIGER KRX2차전지 K-뉴딜, KBSTAR차전지 액티브.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보수와 순자산가치는 최근 상장한 KBSTAR2차전지액티브 뺴고는 다 비슷비슷합니다. 

그러나 수익률을 보면 많이 차이납니다. 종목 구성을 보면서 이유를 살펴볼게요.

 

국내 2차전지 ETF 종목 비교 

KODEX 2차전지 산업 구성 종목

KODEX 2차전지 산업은 배터리 3사의 비중이 40%를 넘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3사의 주가가 안좋을 때 많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TIGER 2차전지테마와의 수익률이 많이 차이납니다.

이 ETF는 배터러 3사의 비중을 높이고 싶을 때 선택하는게 적절해 보입니다.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의 비중이 40%, 포스코케미칼의 비중이 11%.

]나머지는 에코프로비엠, 앨엔에프를 비롯한 소재사들이 비중을 차지합니다. 

 

TIGER 2차전지테마 구성종목

TIGER 2차전지테마는 비중 10%를 넘어가는 종목이 있으면 비중을 조정하는 ETF입니다.

한 종목의 비중이 10%를 넘지 않게 운용합니다.

지난 1년간의 수익률이 KODEX 2차전지산업의 10% 이상을 상회했던 것은 이런 운용방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3사가 상위 종목 비중을 다 차지하는것이 아니라 소재사와 비중을 골고루 가져갑니다.

2차전지 소재인 양극재를 만드는 엘앤에프와 에코프로비엠의 비중이 10.89%, 10.2%로 20%를 차지하고 삼성SDI 9.47%, 포스코케미칼 8.46%, SK이노베이션 8.23%, SKC 7.34%, LG에너지솔루션 7.3%입니다.

그외 나머지는 2차전지 소재 업체들이 차지합니다. 

배터리 3사 기업의 부침이 있더라도 안정적으로 수익률을 가져가고 싶을 때 좋은 ETF입니다.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TIGER 2차전지 K-뉴딜 ETF 또한 3사 비중이 엄청 큽니다.

LG화학까지 합치면 80%를 넘어갑니다. 

그동안 배터리 3사 주가가 많은 조정을 받았기 때문에 -8%란 수익률 보이는 것 같습니다.

소재사들의 비중이 10% 밖에 안되기 때문에 배터리 3사 비중을 많이 가져가고 싶을 때 좋아보입니다. 

 

KBSTAR 2차전지 액티브 구성 종목

KBSTAR 2차전지 액티브 ETF는 종목명처럼 펀드매니저가 지수 수익률을 넘는 초과수익률을 추구합니다. 

액티브 ETF 임에도 불구하고 네종목중에 수수료가 가장 쌉니다. 그리고 TIGER 2차전지테마처럼 배터리 3사와 소재사들의 비중이 골고루 나눠져 있습니다. 시장 변화에 따라 액티브 ETF인만큼 시장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주요 종목으로는 삼성SDI와 엘앤에프의 비중이 각각 9%, LG에너지솔루션 6.87%, 포스코케미칼이 5.53%, 일진머티러일즈5% 등이 있고 나머지는 역시 소재사들이 비중이 채우고 있습니다.

 

결론

완성차에 배터리를 직접 공급하는 배터리3사(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의 비중을 높게 가져가고 싶으시면 KODEX 2차전지산업, KODEX KRX 2차전지 K-뉴딜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구요.

배터리 3사가 부진해도 좋은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게 고르게 분배 된 것을 원하시면 TIGER 2차전지테마, KBSTAR 2차전지액티브를 가져가시는게 좋아보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