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분석

반도체 소재 기업, 월덱스

말식이 2020. 5. 13.
반응형



월덱스는 반도체 부품 기업으로 반도체 에칭 공정에 들어가는 실리콘 부품, 쿼츠 부품와 세라믹 부품을 생산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미국에 위치한 자회사 WCQ는 모회사가 판매하는 실리콘 부품의 원재료인 실리콘 잉곳으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반도체용 실리콘 잉곳 및 실리콘부품과 쿼츠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월덱스에서 생산 실리콘 부품을 WCQ의 좋은 영업 인프라를 통해 미국, 유럽, 대만, 일본, 싱가포르 등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월덱스라는 회사를 제일 좋게 보는 특징 중 하나는 반도체 장비 회사와는 다르게 소재 중 한달에서 여섯달 주기로 계속 교체해줘야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계속 반복해서 수요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여러 대가들은 1회성 제품이 아니라 계속 반복적인 수입이 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 투자하길 좋아했다고 하죠. 반도체장비 회사는 반도체 경기가 비수기 일 때, 고객사가 장비 납기일을 늦춰달라 요청하면 늦춰줄 수 있기 때문에, 당기 실적이 작아 질 수 있습니다. 2018~2019년 반도체 경기가 안좋았지만 월덱스를 비롯한 반도체 부품 회사들의 실적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특히 월덱스는 도시바, 인텔 등의 글로벌 비메모리 업체의 비중이 75프로고, 삼성과 하이닉스의 비중이 25퍼센트 수준으로 고객사가 다변화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메모리 반도체의 경기가 나쁠 때도 비메모리 고객사도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실적 선방 가능합니다. 


동사의 경쟁사는 티월덱스는 반도체 부품 기업으로 반도체 에칭 공정에 들어가는 실리콘 부품, 쿼츠 부품와 세라믹 부품을 생산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미국에 위치한 자회사 WCQ는 모회사가 판매하는 실리콘 부품의 원재료인 실리콘 잉곳으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반도체용 실리콘 잉곳 및 실리콘부품과 쿼츠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월덱스에서 생산 실리콘 부품을 WCQ의 좋은 영업 인프라를 통해 미국, 유럽, 대만, 일본, 싱가포르 등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월덱스라는 회사를 제일 좋게 보는 특징 중 하나는 반도체 장비 회사와는 다르게 소재 중 한달에서 여섯달 주기로 계속 교체해줘야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계속 반복해서 수요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반도체장비 회사는 반도체 경기가 비수기 일 때, 고객사가 장비 납기일을 늦춰달라 요청하면 늦춰줄 수 있기 때문에, 당기 실적이 작아 질 수 있습니다. 2018~2019년 반도체 경기가 안좋았지만 월덱스를 비롯한 반도체 부품 회사들의 실적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특히 월덱스는 도시바, 인텔 등의 글로벌 비메모리 업체의 비중이 75프로고, 삼성과 하이닉스의 비중이 25퍼센트 수준으로 고객사가 다변화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메모리 반도체의 경기가 나쁠 때도 비메모리 고객사도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실적 선방 가능합니다. 



동사의 경쟁사는 티씨케이, 하나머티리얼즈, SK 솔믹스가 있습니다. 티씨케이나 하나머티리얼즈보다는 전체 매출로 볼 때, 월덱스가 작아 보일 수 있지만 실리콘 부품 매출로만 볼 때, 티씨케이가 1,224억이고, 하나 머티리얼즈가 1,490억 수준, 월덱스가 1,174억 수준으로 크게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하지만 월덱스도 타 경쟁사들처럼 애칭 부문과 더불어 타 반도체 공정의 제품들로 다변화 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그리고 월덱스도 사업보고서에 그 우려 사항을 기록해 놓았고 새로운 신사업도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사의 19년도 말 부채를 살펴보면, 단기에 조달할 수 있는 현금성 자금이 327억이고 단기에 갚아야할 부채가 288억 수준으로 좀 더 부채를 줄여나가면 좋겠지만, 그렇게 부담되는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수출의 비중이 높다보니 매출채권의 회전율이나 재고자산회전율이 높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계속 확인해봐야할 것 같구요. 현재 이자보상배율은 13배로 부채도 적절히 갚아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매출채권 222억 대비 대손충당금은 6억 수준으로 아주 양호합니다. 


2017년부터 영업활동현금흐름이 134, 122, 280억으로 현금이 많이 들어왔고 잉여현금흐름이 100억, 58억, 215억입니다. 최근 잉여현금흐름이 종아졌는데 배당도 1프로대로 줬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회사의 재무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것 같습니다. 


현재주가가 8,000원대 수준인데 영업이익 대비 200억 대비 시가총액은 1,321억 수준으로 매우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적어도 13000원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월덱스의 2020년 1분기 실적이 나왔는데요. 매출액은 2019년 1분기 대비 20%오른 330억 영업이익도 전년대비 20%오른 69억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42%오른 70억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갔습니다.


★ 투자포인트


다변화된 고객사. 글로벌 비메모리 업체인 인텔과 도시바를 비롯해, 삼성, 하이닉스에 납품하는 점

부품이 소모성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다는 점


*이 글은 개인투자자를 위한 공부글이며 투자권유 글이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