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피오 장점
1. 제품의 경쟁력
당사가 주력 제품으로 팔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덴마크 유산균 이야기나 비타민은 상위 경쟁 업체들과 가격 차이가 많이 있고 덴마크 유산균 이야기 같은 경우에는 시중에 팔리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중에 제일 비싸다. 당사의 제품이 그만큼 경쟁력이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2. 단순한 지배구조
공모 후 최대주주 이헌용 대표이사의 지분율만 70프로에 달할 예정이다. 친인척 특수관계인의 지분이 1%도 없어서 이 부분은 좋아보인다.
<단점>
1. 경쟁이 심한 건기식 사업
당사의 제품이 제품 판매량에서 1위 사업자라고 할지라도 요즘 많이들 드시는 프로바이오틱스나 비타민의 종류가 엄청 많고 다양하다. 그래서 항상 시장의 판도가 변할 수 있고, 또 어떠한 대체재가 등장할지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유의미한 기간 동안 장기투자하기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매출 비중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나 비타민에 치우쳐 있다.
2. 원재료 직접 개발의 아쉬움.
주력 제품들이 직접 개발한 것이 아니고, 글로벌 업체에서 들여온 것이라는게 아쉬움이 남는다. 밸류에이션에 많은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 에이치엘사이언스 같은 경우에는 연구를 통해 원재료도 직접 생산하여 여러 기업에 판매하기도 한다. 에이치피오도 다양한 원재료 개발에 힘쓰기를 바래본다.
3. 벨류에이션과 다량의 스톡옵션
올해 현금흐름이 200억 초반 대이다. 미래에 신규사업이나 현재 주력제품들이 계속 반복적인 매출로 200억 정도의 현금흐름을 달성할 수만 있다면 단순 계산만 해봐도 2000억대 시총이면 적정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으나, 예상 시총은 4,426억이다. 4십만주 가량의 스톡옵션도 존재한다. 예상시총은 4500억 가량으로 늘어난다.
<결론>
경쟁력 있는 제품인 듯 보이나 진입장벽을 가지지 못하는 산업에 장기투자 하기 어렵다 판단 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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