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삼시세끼에 출연자들은 먹던 소시지랑 육포 보셨나요? 그 제품이 닭가슴살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요즘 건강을 생각하고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많이들 찾으시던데 삼시세끼에서 나온 제품은 랭킹닭컴에서 판매를 하는 제품들인데요. 랭킹닭컴이 바로 오늘 분석해볼 푸드나무의 온라인 건강 간편식 플랫폼입니다. 푸드나무는 닭가슴살을 재료로 여러 건강 간편식 제품을 생산하여 온라인 플랫폼인 '랭킹닭컴'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요즘 푸드테크라고 음식과 기술을 활용한 이런 산업이 뜨고 있는데요. 푸드나무도 전자상거래, 대체식품을 표방한 푸드테크 기업입니다.
★ 비지니스 모델
푸드나무는 닭가슴살을 원재료한 제품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랭킹닷컴이라는 자체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중심으로 직접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롯데슈퍼, 세븐일레븐, 홈쇼핑, 현대백화점, 피트니스센터 등을 통해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판매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타사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를 통해서도 유통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제품
사실 랭킹닭컴에 들어가보고 닭가슴살로 이렇게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는데 놀랐습니다.
동사는 많은 브랜드들을 런칭해 닭가슴살 스테이크, 닭가슴살, 볼, 도시락, 만두, 탕수육, 피자, 브리또, 순대, 소시지, 닭가슴살 볶음밥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자사 브랜드로 '맛있소'를 런칭해서 소고기 가공 제품도 판매하며, 육류가공식품외에 건강간식으로 아이스 군고구마/감자, 고구마 말래이, 견과류 등과 더불어, 저칼로리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등 상품을 다변화 확장시켰습니다. 닭가슴살 사업은 진입장벽도 낮고 경쟁업체가 많이 생겨날 수 있는데 이런 제품 다변화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 같고 이미 랭킹닭컴으로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경쟁업체들이 따라오기가 쉽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닭가슴살이라는 식품 자체도 계속 소비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반복적인 매출을 시연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산업 분석과 경쟁력
닭가슴살 가공 제품 관련 시장은 동사와 더불어 1~2개 업체 중심으로 경쟁하지만, 경쟁사들은 온라인을 중심으로 판매하지만 동사는 100만 회원을 가지고 있는 랭킹닷컴 그리고 롯데슈퍼, 세븐일레븐, 현대백화점 등의 온라인 매장에 진출하였고, 이미 홍콩, 몽골, 베트남으로 수출중입니다.
★신성장동력
푸드나무는 지난해 우리 주식시장에도 상장되어 있는 중국 육류 가공 업체인 윙입푸드와 합작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이는 푸드나무의 중국 진출을 위한 포석입니다. 중국 내부 이슈가 잘 해결되면 푸드나무는 중국 정부의 허가를 받아, 제품을 생산 판매할 예정으로 향후 중국이라는 큰 시장에도 조만간 진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에도 비만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다고 들었습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한다면 매출액이 크게 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 언텍트 소비 문화가 자리 잡는 요즘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푸드나무 입장에서는 비대면, 언텍트, 건강 간편식 관련 수혜주가 될 수도 있고 주목 받으리라 생각합니다.
★ 경영자 분석, 지분 구조
푸드나무의 김영문 대표이사는 전문 경영자 출신은 아니지만 자신의 사업을 정말로 잘 이해하는 분 같습니다. 왜냐하면 고등학교 중퇴 이후, 다시 공부해 체육학과에 들어갔고 헬스트레이너 생활을 했기 때문입니다. 운동하시는 분들이 닭가슴살을 많이 드시고 소위 말하는 헬스인(?)들의 기호를 더 잘알 거 같고 푸드나무의 성공 요인도 이분의 사업 아이디어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닭가슴살 사업도 헬스트레이너 생활 중에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푸드나무는 김영문, 김영완 형제가 74%가 넘는 지분을 확보중입니다. 유동 주식수는 1,463,587주로 21프로에 불과합니다.
★ 재무제표
더 주목할 점은 B2C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무차입 경영중이라는 점입니다. 동사가 가지고 있는 현금성 자산이 180억인데 은행에 차입한 차입금이 없습니다.
매출액은 3년동안 증가되었지만 올해 판매비와관리비 계정에서 홍보비가 늘어난 이유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전년보다 줄었습니다. 올해 중국진출 등으로 올해의 부진을 상쇄하리라 생각합니다.
★ 주가 분석
푸드나무는 202년 05월 06일 기준으로 장중에 22,750원이구요. 시가총액은 1548억입니다. 2018년 상장 이후로 저가를 유지하면서 횡보중에 거래량을 터트리면서 장기이평선을 돌파하고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영업이익으로만 볼 때 현재가격이 적정한 것으로 보이나, 적은 유동 물량과 차트를 볼 때 충분히 35,000원 선까지 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적 컨센서스대로 당기순이익이 잡힌다고 한다면 6만원까지 노려볼 수 있는 푸드나무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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