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분석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청약 분석

말식이 2024. 2. 9.

2024년은 공모주 상장의 호황기가 아닌가 싶은데요. 2월에도 공모주 상장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이라는 회사도 상장을 앞두고 있는데요. 오늘은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청약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분석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개요

 

공모가는 9,000원~ 11,000원 사이입니다. 상장 예상시가총액은 978억~1190억이로 소형주 상장입니다. 

 

케이엔알시스템은 기술성장기업으로 코스닥에 특례 상장하는 기업입니다. 2022년 흑자전환했으나 2023년 3분기까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술특례상장으로 관리종목으로 가는 요건 중 매출액 30억 기준은 2030년 적용, 법인세비용차감전사업손실 요건은 2028년 적용됩니다. 요 요건들이 충족되지 못하면 관리종목으로 가게됩니다.

 

주관사

주관 증권사는 DB금융투자와 NH투자증권으로 청약일은 2024년 2월 26일 ~ 2024년 2월 27일입니다. 

2024년 02월 16일 ~ 2024년 02월 22일 수요예측을 거쳐 2024년 02월 23일 공모가액이 확정됩니다.

상장예정주식수는 10,867,713주이고 상장 후 33.43%는 즉시 유통 가능합니다. 그리고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스톡옵션 수량은 490,725주로 상장 후 행사 기간이 오면 언제든 시장에 나와 주식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 비즈니스모델 - 어떤 사업을 하나

케이엔알시스템이하는 사업 부문

시험장비는 기계 장비 제조업(자동차, 전자, 항공, 선박, 철도) 에서 제품의 성능에 대한 검사를 하는데 쓰입니다.

시험장비가 부실해 테스트 결과의 오류가 있으면 고객사에 엄청난 타격을 입기 때문에 시험장비 제품은 성능과 신뢰성이 중요합니다. 장비에 대한 시험평가를 하는 용역 또한 케이엔알시스템에서 하는 사업입니다.그리고 이 사업들은 제조업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주된 고객사는 완성차 업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 수소, LNG,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부문이 커지면서 관련 시험장비의 수요가 많습니다. 

유압 로봇은 협동 로봇과는 다르게 고온, 고압의 환경에서 사람이 하기 힘든 조업을 자동화해주는 제품입니다. 

중량물 핸들링, 스마트 건설, 고위험 중공업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된 타겟 고객사는 해운 및 조선, 건설입니다. 로봇 부품이나 전체 시스템까지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은 20여년간 1000여개 시험장비 프로젝트를 납품, 관련 소프트웨어, 엑츄에이터, 센싱, 구조설계 내재화하여 국내의 규모있는 시험장비 업체입니다. 

 

케이엔알시스템 비지니스모델의 진입장벽, 경쟁사

시험장비 시장 경쟁사

시험장비 시장 부문은 MTS 등의 업체와 전동 분야의 글로벌 업체들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 업체들의 업력은 50~100년이며 오랜기간 시장을 독식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가격이 아니라 장비의 신뢰성과 성능이며 업력이 길고 프로젝트 경험이 이 업계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업체들의 도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의 오랜 기간 프로젝트 진행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같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외 정부의 철도 프로젝트로 수주하는것을 보면 확장성도 있습니다. 

 

유압 로봇 경쟁사

유압로봇 부문을 봐도 산업용 유압 로봇을 하는 경쟁사는 없는 것으로 보이고 MOOG, 보스톤 다이내믹스, Schilling Robot 등의 회사가 있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 비지니스 모델의 장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장단점

케이엔알시스템 비즈니스모델의 장점은 시험장비와 용역 서비스, 그리고 유압 로봇의 시너지 효과에 있습니다. 이 모든 제품은 자동차 업계, 중공업, 선박, 에너지를 주 고객으로 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제품을 팔게되면 다른 분야의 제품도 같이 팔 가능성이 높습니다. H사가 시험장비를 구입하면 용역 서비스는 따라가는 구조나 다름없습니다.

 

그러나 시험장비 개발 / 제조는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 프로젝트가 끝나면 언제 또다른 프로젝트에 들어갈지 예측의 어려움이 있고 매출이 꾸준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 실적

케이엔알시스템 매출 실적

2023년 가결산 기준으로 시험장비 43.0%, 유압로봇 29.3%, 시헝평가용역 20%, 기타 6.4% 비중이다. 

가결산 기준으로 매출은 시험장비 94억, 유압로봇 63억, 용역 43억, 기타 13억이다. 

비지니스 모델의 특징이 매출에서도 많이 나타나는데요. 

역시 2020년부터 실적이 들쭉날쭉한 모습이다. 프로젝트 수주가 다변화되고 안정적으로 매출이 나오는지 봐야할 것 같습니다. 

 

 

시험장비 및 유압로봇으로 남은 수주잔고가 113억 정도로 프로젝트를 보면 다양한 고객사들과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유압로봇 부문에서 산업계에서 안전이 더 중요해지는 시기인만큼 중량물 운반 등이 많은 건설, 조선 쪽에서 수요가 많아지리라 생각하고 시험장비 부문에서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의 점유율을 어떻게 가져올 수 있을지도 중요해보이네요. 수요예측 뒤 다시 관련 내용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