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분석

공모주 사상 최고 경쟁률 기록,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말식이 2020. 8. 28.

 

수요 예측 제도가 도입된 이후로 최고 경쟁률입니다. 137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최종공모가는 18,300원으로 정해졌습니다. 화장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의 인체적용시험을 하는 연구기관입니다. 대봉엘에스의 자회사로 2019년 영업이익률이 50프로에 가깝습니다. 올해 안좋은 경제사정에도 불구하고 반기 기준으로 50프로가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이로운 이익률인데 공모시장에서 주목을 받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2020년 반기기준으로 매출액이 78억인데, 매출원가가 20억으로 50프로도 안됩니다. 엄청난 마진입니다. 동사는 인체적용시험을 하기 때문에 시험자를 모집해 인체적용시험을 합니다. 화장품, 의료기기 등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증명할 목적으로 하는 것 여기서 주목할 점은 자발적인 시험자들을 통해 교통비 정도만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설비 정도가 투자될 수 있겠지만, 급료도 전혀 발생하지 않고 회사측에서 어떤 제품을 생산할 일도 없기 때문에 엄청난 마진을 기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안좋은 경제 사정에도 불구하고, 작년보다 뛰어난 반기 성적표를 받아들었는데요. 정말 탐이 나는 비지니스 모델이 아닌가 싶습니다. 총 상장사 통틀어 이런 이익률을 보여주는 회사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동사는 이미 국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미용기기 분야 등의 시험 분야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글로벌 업체로 거듭나기 위해 중국에 법인설립을 준비하고 있으며, 빅데이터를 이용한 맞춤형 비지니스 등의 신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중국시장에서 고무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동사가 목표하는 글로벌 시험 업체로 거듭난다면 성장성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해 50억~60억 정도가 영업현금흐름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동사의 현금성자산은 140억이 넘고 단기차입금은 전무하며 무차입경영 중입니다. 

 

예상시가총액은 1374억으로, 동사는 한해 60억 정도의 현금흐름을 기록하고 있는데 10년 후 600억 이상을 번다고 생각해볼 때, 안전마진을 확보한 가격은 9000원~10000원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올해 80억 정도 번다고 가정하면 시총 800억대인 11,000원대에 사도 괜찮은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모회사의 대표이사에서 새로운 대표이사를 선임한 것도 마음에 듭니다. 

 

지금도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의 홈페이지에는 안 좋은 대내외사정에도 불구하고 시험 공고가 계속 올라오고, 시험을 의뢰하려는 업체들의 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