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분석

저평가 우량주 찾는법

말식이 2022. 4. 2.

효성티앤씨 주가 1년 사이에 10배가 넘게 올랐다.

너무 많이 오른 주식을 보면 아무리 좋은 회사라도 고평가인거 같아서 떨어지지 않을까 불안할 때가 많습니다. 저는 항상 제가 사업을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저평가된 우량주를 싸게 인수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주식을 사곤 하는데요.

본업의 성장성이 강하지만 저평가된 회사들은 오랜기간 저평가 받더라도 어떤 계기가 있으면 5~10배가량 오르기도 합니다. 효성티엔씨가 그랬죠. 효성티엔씨는 레깅스의 재료인 스판덱스를 생산하는 글로벌 1위 기업입니다. 2018년부터 애슐레저(요가복, 레깅스) 산업의 성장성을 보고 효성티앤씨를 매수하여 동행하였다면 지금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겠죠? 오늘은 저만의 방법은 아니지만 저평가 우량주 찾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제 매년 버는 현금 확인하기

저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을 통해 실제로 매년 버는 현금을 토대로 저평가된 우량주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실제로 기업으로 들어오는 현금을 말하는데요. 저는 이 영업활동현금흐름과 시가총액 비교를 통해 저평가된 우량주를 뽑고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실제로 제가 기업을 인수하는 생각으로 투자하므로 제가 이 기업에 투자했을 때 몇년만에 이 기업의 시가총액만큼 현금을 벌 수 있을지 계산해봅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상장사중에 KSS해운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KSS해운은 시가총액 2,701억의 LNG, 케미칼 전문 중견 해운사인데요.

 

kss해운 영업활동현금흐름

 

KSS해운은 다른 해운사는 다르게 꾸준히 성장하면서 주가도 우상향해온 회사입니다. 앞으로도 친환경에너지 시대에 맞춰 더욱더 성장하리라 생각하는데요. 지난 3년간 실제로 KSS해운으로 833억, 720억, 1003억의 현금을 벌어들였고 시가총액은 2,700억입니다. 이는 이 회사를 인수해서 2~3년만 영업하면 내 투자금을 뽑을 수 있다는 말하고 같습니다. 2021년 같은 경우에는 1,003억을 벌었는데 이 흐름이 계속 이어지거나 더 성장한다고 가정할 때 3년만 영업하면 현금 3,000억을 벌어들이는데 시가총액이 겨우 2,700억입니다. 여러분은 이 회사를 인수하시지 않겠습니까? 저는 이렇게 영업활동현금흐름을 가지고 저평가 우량주 찾는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평가 우량주를 찾았다면 바로 투자할게 아니라 진짜 저평가 되어 있는지 보기위해 이 기업의 산업에 대해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2. 성장 산업인지 확인하기

실제 저평가된 우량주인지 보기 위해서는 성장산업인지 앞으로 메가트랜드에 포함될 산업인지 보는게 중요합니다. 아무리 저평가된 우량주라도 앞으로 돈을 더 많이 벌지 못하면 주가는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쉽게 사양산업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피혁산업일텐데요. 동물의 가죽을 가공하여 신발, 쇼파, 카시트, 핸드백 등의 원단을 만드는 산업입니다. 더군다가 피혁은 가공할 때에 화학약품처리로 많은 악취를 일으킵니다. 친환경을 강조하는 ESG 시대에는 맞지 않는 면이 있죠.

 

2015년을 기점으로 추락한 조광피혁 주가

 

대표적인 코스피 상장사로 조광피혁이 있는데요. 메가트랜드로 손꼽히는 전기차 산업에 속해있는 현대차에 카시트를 납품하고 있기는 합니다만 매출액, 영업이익 등은 2017년을 기점으로 매년 줄어들고 있습니다. 회사내부의 사정도 있지만 매출이 계속 줄고 있는건 이런 가죽, 피혁산업이 사양산업이라는것도 한몫합니다. 주가도 2015년 폭락하여 지금까지 그근처까지 가본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을 통해 저평가 우량주를 찾았다면 이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이 지금도 성장하고 앞으로도 트랜드에 속해있어서 계속해서 성장할지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업과 동행하셔서 1000억의 자산을 이룬 박영옥님.

 

주식농부 박영옥님은 주식투자는 기업과 함께 동행하는 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도 주식투자는 진짜 내가 이 기업을 인수하거나 동업한다고 생각하고 장기적으로 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께서도 주식이단순히 오를거 같아서가 아니라 진짜 여러분만의 주식을 판단하실 수 있는 철학을 가지고 내가 이 기업의 주인이라고 생각하시고 장기투자하시면 수익률도 더 좋고 일상생활에 집중하면서 재밌게 투자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저평가 우량주 찾는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