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분석

주식 배당금 확인법(Feat.대표배당주)

말식이 2020. 4. 19.

 

 

주식을 하는데 있어서 얻을 수 있는 소득은 주식의 가격이 올라감에 따라서 얻는 차익 소득과 회사의 주식을 배당기준일까지 소유함으로 얻는 배당 소득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예금금리가 0%라고 하는데요. 예금 금리보다 더 높은 배당 소득과 차익소득을 같이 얻을 수 있는 주식을 해야하는건 아닌지,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배당이 무엇이고, 주식 배당금 입금 날짜 확인하는 방법과 한국 주식시장의 대표적인 배당주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당이란 무엇일까 

 

배당은 회사가 1년 동안 영업을 하고 얻은 이익으로 주주들이 가진 주식만큼 배당율을 책정해서 현금 또는 주식으로 나누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에 살펴볼 것은 현금으로 지급하는 배당금인데요. 먼저 주식 배당금은 언제를 기준으로 지급 되는지 알아봅시다. 

 

 

2. 주식 배당금은 언제를 기준으로 지급 될까?

 

 

우리는 주식 배당금이 언제 지금될지 대략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는데요. 매년 결산일이 끝난 이후 1월말에서 2월초에 DART 전자공시 사이트(dart.fss.or.kr)에 회사가 '현금, 현물 배당 결정'이라는 공시를 합니다. 배당을 얼마주겠다 공시하는거죠. 이 공시에서 배당금은 얼마인지 시가배당률은 몇프로인지 확인하실 수 있구요. 위의 그림에서 1주당 배당금이 50원이라는 것은 내가 1주를 가지고 있을 때, 배당금을 50원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럼 나는 언제 이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있을까요? 위 그림의 맨 하단을 먼저 읽어주세요. '배당금지급 예정일자는 주주총회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지급예정임'이라고 나와있죠?  맞습니다. 배당금은 상법에 주주총회 이후 1개월 이내에 지급해야한다고 정해져 있는겁니다. 9번 항목을 보시면 주주총회 예정일자가 2020년 3월 26일이죠. 그럼 이 회사의 배당금은 3월 26일 이후로 한 달이내에 지급될 것이란걸 대충 알 수 있습니다. 4월달이 가기전에는 꿀같은 배당을 받을 수 있겠죠?

 

3. 배당금 지급 통지서를 통해 배당일자 확인하기

 

그리고 주주총회 이후로 집으로 배당금 지급 통지서도 따로 날라오게 됩니다. 저도 올해 배당을 처음 받아봤는데요. 

배당금 지급 통지서에 보시면 언제 얼마가 지급되는지 잘 나와 있습니다. 지급은 해당 주식을 샀던 증권 계좌로 바로 입금이 되구요. 자동으로 입금이 되기 때문에 따로 신청하거나 그러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4. 한국의 대표 배당주

 

배당이 무엇이고, 배당금은 언제 지급되는지 잘 숙지 하셨다면, 한국의 대표적인 고배당주는 무엇이 있는지도 알아보면 좋겠죠? 하지만 고배당주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주식이 될 수 없는데요. 왜냐하면 내가 살 주식의 회사가 성장성이 없고, 돈을 많이 벌지 못하는 회사라면 언제라도 회사의 영업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주식이 고배당이라는 점 때문에 한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돈은 잘 버는지 미래 성장성 있는 사업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배당주 투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한국에서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대표 배당주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맥쿼리인프라는 유명한 다국적 금융투자회사인 맥쿼리 그룹과 신한금융투자가 만든 맥쿼리자산운용이 우리나라의 민간 인프라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누구나 주식시장을 통해 투자할 수 있으며 민간 인프라에 투자하기 때문에 주식의 변동성이 크지 않으며 주식의 가격 또한 높아져 왔습니다. 국민들이 이용하는 고속도로나 터널 등 인프라 사업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장기간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당 수익률 또한 올해 기준 6.3프로의 고배당을 주고 있습니다. 

 

한국기업평가는 이름처럼 한국의 기업들의 신용과 기업가치를 평가해주는 회사입니다. 매년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면서 주식의 가격 또한 많이 올랐는데요. 한국의 기업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매년 신용평가를 의뢰하기 때문에 사업이 계속 꾸준하게 유지되면서 영업이익을 남길 수 있는 회사 같습니다. 작년 한국기업평가 주식이 주목받았던 이유는 배당률 때문입니다. 무려 14퍼센트의 시가배당률을 책정하면서 19년 월말 기준 56900원인 주식 1주만 가지고 있었어도 1주당 8,618원을 받을 수 있었던 주식입니다. 19년에 거의 폭탄 배당을 하면서 큰 주목을 받았지만, 이전에도 시가배당률 4프로 수준의 나쁘지 않은 배당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GS홈쇼핑, 코엔텍, 골프존 같은 회사들이 성장성과 기업가치가 보장되면서 배당도 많이 주는 회사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배당과 배당은 언제주는지, 대표적인 배당주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은 배당도 참 쏠쏠하니 투자하실 때 신경쓰셔서 꼭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